Consulting/네이버 스토어 운영

[스마트 스토어] 반품요청이 들어왔을 경우의 처리 방법

제이비 컴퍼니 2025. 1. 2.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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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온라인쇼핑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는 셀러스튜디오 입니다 :)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카카오채널로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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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반품요청이 들어왔을때의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반품 요청 처리하기

주문이 많으면 많을 수록 반품과 교환요청도 점점 많아지는데요! 처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인화면에 반품요청이 들어온 내역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2) 반품요청에 들어온 내역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반품 처리상태에 뜨는 내용이 바로 현재 진행상태입니다. 

아래 버튼에는 반품처리에 관련한 버튼과 환불, 정보수정에 관한버튼이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3) 반품건을 선택하게 되면 버튼들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활성화가 됩니다. 보통 "반품"건을 처리하는 절차는 우선 "수거완료처리"를 먼저 진행해줍니다. 구매자로부터 제품을 수거완료한 경우 눌러주면 됩니다. 그 이후 상품에 문제가없는지, 반품/교환 사유에 대해서 확인 후 "반품 완료 처리"를 눌러줍니다. 

또는 반품에서  "교환"으로 변경할 경우 아래에 있는 "교환으로 변경"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4)  반품 사유를 다르게 설정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반품사유 수정 버튼을 눌러 반품요청의 사유를 명확한 사유로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판매자 패널티 점수에 영향이 있을 수도 있는 경우가 있음)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5)  만약 반품하기 어려운 상태 (상품에 문제가 있거나, 제대로 반품이 되지 않았을경우)면 "반품 거부(철회)처리"를 클릭해줍니다.

반품 거부 처리를 클릭할 경우 상세 사유를 기재한 후 반품 거부처리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6) 수거정보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아래의 "수거정보 수정"버튼을 눌러 수거정보를 수정해주도록 합니다. 

구매자분께서 별도로 반품택배로 보내셨거나 택배사의 기타사유로 인한 수정사항이 발생하였을경우에 사용합니다.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7) 아무 이상이 없을 경우 "수거완료처리"로 버튼을 누르게 되면 반품상태가 "반품 수거완료"로 변경되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8) 이 페이지에서 "반품 완료처리"를 누르게 되면  반품이 최종 완료됩니다.

다만 구매자로부터 별도의 반품배송비를 받아야하는 경우 아래에 보이는 "환불보류 설정" 버튼을 이용하여 구매자에게 안내하도록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교환하는 방법 혹은 추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는 셀러스튜디오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은 고객 혜택등록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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